반응형

1. 개요

  웹 프락시 서버는 중개자이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위치하여 그들 사이의 HTTP 메시지를 정리하는 중개인 역할을 한다.

 


2. 중개인 역할

 웹 프락시 서버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트랜잭션을 수행하는 중개인 역할이다. 클라이언트로부터 HTTP 요청을 받은 후 클라이언트 대신 실 서버와 통신하기 때문이다.

 


3. 개인 프락시와 공용 프락시

 

3.1. 공용 프락시

 공용 프락시는 여러 사용자에게 공유된 프락시로 일반적인 프록시 하면 공용 프록시라고 생각하면 된다. 캐시 서버나 보안에 활용된다.

 

3.2. 개인 프락시

 개인 프락시는 특정 사용자나 그룹이 특정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프락시를 말한다. VPN에 활용된다.

 


4. 프락시 vs 게이트웨이

 프락시는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둘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고,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둘 이상을 연결한다. 게이트웨이는 프로토콜 변환기의 역할까지 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프락시와 게이트웨이의 차이점은 모호하다. 브라우저와 서버는 다른 버전의 HTTP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때때로 약간의 프로토콜 변환을 할 수 있으며, 개인 프락시의 경우 SSL 보안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위해 게이트웨이의 기능을 구현하기 때문이다.

 


5. 프락시 사용 이유

 프락시 서버를 사용하면 보안 개선, 성능 향상, 비용 절약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모든 HTTP 트래픽을 보고 요청을 핸들링할 수 있기 때문에 트래픽을 감시하고 수정할 수 있다.

 

 예를들어 성인 콘텐츠를 차단할 때 부적절한 사이트를 강제로 차단하거나, 서버의 리소스(ex 문서) 를 받아올 때 특정 클라이언트에게는 비밀번호를 요구하거나, 사본 리소스를 관리하여 리소스에 대한 접근 속도를 높여주는 웹 캐시 등으로 사용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